토탈방문간호

골다공증 예방방법 본문

가정간호방법

골다공증 예방방법

토탈방문간호 2020. 10. 28. 08:47

골다공증이란?


-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뼈의 강도는 뼈의 양과 질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뼈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뼈의 구조, 교체율, 무기질화, 미세 손상 등이 있습니다. 뼈는 성장이 멈춰있는 조직이 아니라 일생동안 지속적으로 생성과 성장, 흡수의 과정을 반복하며 변하는 장기입니다. 1년마다 10%의 뼈가 교체되고 10년이 지나면 우리 몸의 뼈는 모두 새로운 뼈로 교체됩니다. 20대에서 30대까지 골밀도가 가장 높고 그 이후로는 조금씩 감소하다가 여성의 경우 폐경 첫 5년간 급속도로 골밀도가 약해지고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골밀도가 저하됩니다.




골다공증 예방법


1) 칼륨섭취 : 하루 1,000~1,500㎎의 칼슘을 섭취합니다. 칼슘의 공급원으로 유제품과 여러 음식이 있지만, 많은 환자들에서 식사만으로는 칼슘 보충이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칼슘 제제의 보충이 요구됩니다. 칼슘 보충제는 종류에 따라 포함되어 있는 실제의 칼슘 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탄산이 포함된 칼슘 제제는 위산에서 잘 용해되므로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유제품(저지방), 칼슘이 강화된 음식, 시금치, 녹색채소, 콩류



2) 비타민D 섭취 : 비타민 D는 인체가 칼슘을 흡수하는 것을 돕습니다. 비타민 D는 햇빛으로부터 얻을 수 있으므로 하루 10~15분간 햇빛을 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생선, 달걀노른자, 우유, 비타민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생활 양식의 변화 담배를 끊는 것을 권고합니다. 음주의 경우에는 소량일 경우에는 뼈의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과도한 음주는 뼈의 건강을 해치며 낙상의 위험도 증가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보건복지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