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탈방문간호

안전한 뇌졸중 약물 복용 본문

방문간호 STORY

안전한 뇌졸중 약물 복용

토탈방문간호 2020. 10. 21. 11:00


뇌졸중 약물관리

뇌졸중 위험 인자의 감소와 치료를 위해서도 장기간 안전한 복약이 권고되므로 약물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합니다.

복약 내용과 용량 조절에 대해 당사자와 가족 모두가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하며 처방받지 않은 약물을 복용하거나 임의로 약물 복용을 중지하면 안 됩니다.


1) 혈액응고 방지 약물의 종류와 쓰임

항응고제: 혈전 형성의 첫 단계가 혈소판이 모여 뭉치는 것이고 두 번째 단계는 피브린이라는 물질이 작용하여 혈소판이 단단하게 뭉칩니다. 피브린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혈액 속에 있는 10여 가지의 응고 단백질들의 작용이 필요한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트롬빈이며 이 트롬빈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물이 항응고제입니다.

항응고제는 정맥 주사 또는 피하 주사제인 ‘헤파린(heparin)’과 경구 복용하는 ‘와파린(warfarin)’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항혈소판제: 혈관 속의 혈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소판의 기능을 억제함으로써 뇌경색의 재발을 막는 약물입니다. 지금까지 효능이 입증된 약물로는 아스피린, 티클로피딘, 트리플루살, 클로피도그렐, 실로스타졸 등이 상품화 되어있습니다.

- 혈전용해제: 혈전용해제는 혈전을 녹이는 약물로, 조직플라스미노젠활성화인자(tPA), 유로키나제, 스트렙토키나제 등 인체단백질 성분을 주사로 투여합니다. 뇌졸중 증상 발현 후 3시간이내(정맥요법)에 늦어도 6시간 이내(동맥 내 혈전요법)에 투여해야 합니다. 급성심근경색, 급성폐동맥색전, 인공심장판막혈전, 허혈성뇌졸중 등에 주로 사용합니다.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혈전용해제 

 헤파린

와파린 

- 심부정맥혈전증

- 폐동맥 혈전색전증

- 색전성 심방세동

- 심장수술시 혈액응고, 혈전생성 예방

- 뇌일혈로 인한 뇌혈전증 예방

- 색전성 심방세동

- 심부정맥 혈전증

- 뇌경색

- 심부전

- 폐동맥색전증


- 일과성허혈발작

- 뇌졸중

- 협심증

- 심근 경색

- 동맥경화증

- 심근경색

- 뇌경색


2) 약물복용

평소 복용하는 약물의 이름과 효능, 복용법 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약물 이름, 복용법 등을 정확히 기억할 수 없을 경우 처방전이나 복용 약물 이름, 복용법 등을 기록해 놓아야 합니다. 

- 처방받지 않은 약물을 복용하거나 임의로 약물 복용을 중지하면 안 됩니다. 

- 약물은 일반적으로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합니다. 

- 약물은 정해진 용량을 정해진 시간에 복용해야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약물 복용을 잊어버린 경우 생각난 즉시 복용해야 합니다 (단, 절대 2배 용량을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 감기약 등 일반약물이나 건강보조식품 등을 추가로 복용할 때는 사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 약물 복용 중 음주나 흡연은 부작용이나 약효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와파린 복용 시 주의사항 

와파린은 혈액응고를 방해하므로 출혈성 부작용으로 상처가 잘 생기거나, 코피, 멍, 혈뇨, 잇몸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혈액이 응고되는 시간에 따라 와파린의 용량을 정하고 변경해야 하므로 와파린 복용 중에는 정기적인 혈액 검사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K 함유 음식은 혈액응고를 유발하며 와파린을 방해하므로 아래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와파린 방해 음식 : 양배추, 브로콜리, 시금치, 오이껍질, 마요네즈, 샐러드유, 콩기름, 순무, 냉이, 녹차, 소간, 완두콩, 아보카도, 인삼, 홍삼 등


*내용 출처 : 보건복지부 /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Comments